홈 > 신학과 학문 > 투고규정
투고규정

신학리뷰 투고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삼육대학교 신학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신학리뷰 투고원고에 대한 논문작성과 문헌인용방법 및 투고절차에 관한 규정이다.

 

제2조 논문제출

① 투고원고는 신학의 전반적 분야에 관한 연구로서 학술적 독창성이 있어야 하며, 다른 학술지 등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② 투고원고는 일반 한글 혹은 외국어 연구논문 등을 포함한다.

③ 투고자는 매회 논문 발행(4/30, 8/31, 12/31) 2개월 전에 편집위원장에게 원고를 제출한다.

④ 투고원고는 비회원일 경우 신학연구소 입회신청서 및 투고신청서는 출판 조교에게 제출하고, 정해진 형식을 따라 작성된 논문 원본파일 1개는 신학연구소 홈페이지 논문 투고란을 통해 제출한다.

⑤ 원고파일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다음 각 호의 형식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1. 용지종류 및 여백 : 크라운판: W:165.0 E:235.0

                      여백: 좌/우 25mm 위 25 머리말 0 아래 25 꼬리말 10

 2. 글자모양 및 크기 :  11포인트(단 각주는 8포인트)

 3. 줄간격 : 160%

⑥ 투고원고의 분량은 구성요건을 모두 합하여 A4용지 15매(본문{나눔명조} 10p, 각주{나눔고딕} 9p, 줄간격 160%) 이내를 원칙으로 하되 초과시 편집위원회의 권고를 따르도록 한다.

⑦ 모든 논문 원고는 한글 맞춤법에 맞게 기술하여 교정이 필요치 않도록 충분히 검토하며, 원고의 채택여부는 편집위원회에 일임한다. 투고원고가 투고 규정에 현저히 위반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⑧ 투고자의 원고는 심사 통과를 전제로 연 2회에 한하여 게재할 수 있으나 투고자와 원고의 다양성을 살리는 취지하에 연속 2회 게재를 금한다.

⑨ 선정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가 정한다. 심사내용은 필자 이외의 타인에게 누설하지 않는다.

 

제3조 논문작성 방법

① 투고원고의 작성에 있어서는 편집위원회 규정 및 이 지침에 규정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투고원고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한다.

 1. 제목 (한글 및 외국어)

 2. 필자명(한글 및 외국어)

 3. 논문의 목차

 4. 국문초록

 5. 본문: 단위의 표기는 I, II → 1, 2 → 1), 2) → (1), (2) → a), b) → (a), (b)의 순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반드시 그리스 번호 단위 제목 위, 한 행씩을 띄어준다. 

 6. 참고문헌

 7. 영문초록: A4용지 single space 1매 정도 분량으로 제목, 필자명, 소속 및 직책을 표기한다.

 8. 주제어: 색인의 DB를 위하여 논문의 초록 아래 주제어(한글 및 외국어)를 5개 이내로 기재한다.

③ 투고원고의 내용은 원칙적으로 국문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다만 외국인의 원고 기타 논문의 특성상 외국어로 작성되어야 하는 것은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으나 국문으로 된 요약문을 첨부하여야 한다.

④ 제2항 각호의 외국어는 가능한 영어를 사용하되, 독어 또는 불어도 사용할 수 있다.

⑤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책임저자와 공동저자의 구분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4조  문헌인용의 방법

다른 문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논증의 참고자료를 제시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방식에 의하고, 각주에서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1. 인용되는 내용이 많은 경우에는 별도의 문단으로 인용하고, 본문과 구별되도록 인용문단 위와 아래를 한 줄씩 띄우고 글자크기를 9포인트 그리고 양쪽여백을 40mm로 설정한다.

 2. 인용되는 내용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인용부호(“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3. 인용문의 내용 중 일부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생략부호(…)를 사용하고,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표시([ ])를 하여야 한다.

 4. 인용문의 일부를 강조하고자 할 때에는 국문은 밑줄을 쳐서 표시하고 영문은 이탤릭체를 사용한다.(아울러, 인용문 뒤에 괄호를 치고 “강조는 필자”라고 표기할 것.)

 

제5조 각주의 내용

① 각주에서는 원칙적으로 한글을 사용하여야 하고, 인용되는 문헌이 외국문헌인 경우에도 저자명, 논문제목, 서명 또는 잡지명, 발행지, 출판사 등과 같은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는 한글로 표기한다.

② 인용문헌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각각의 문헌 사이에 세미콜론(;)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③ 문헌을 재인용하는 경우에는 원래의 문헌을 표시한 후 괄호 안에 참조한 문헌을 기재한 후 “재인용”이라고 표시한다.

 

제6조 인용문헌의 표시

① 저서 인용의 경우

이종근, 『히브리 법사상』 (서울: 삼육대학교출판부, 2004), 415-416.

Jurgen Moltmann, Gott in der Schöpfung (München: Chr. Kaiser Verlag, 1985), 80.

 

② 논문 인용인 경우

김상래, “요나의 기도(욘 1:17-2:10)에 묘사된 요나의 성격 이해” 『구약논단』 20/3 (2014), 230-231.

Joel Marcus, “Entering into the Kingly Power of God,” JBL 107/4 (1988): 663-64.

 

③ 편역서 인용의 경우

 

사무엘레 바키오키, 이국헌 옮김, 『안식일에서 주일로』 (서울: 나무그루, 2012), 103.

Michael Welker, ed. Theologie und funktionale Systemtheorie (Frankfurt: Suhrkamp, 1985), 67.

 

④ 학위논문 인용의 경우

박창은, “개신교와 재림교회 경건에 관한 비교 연구” (삼육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68.

 

제7조 참고문헌의 표시

① 참고문헌 작성법

 

1) 참고문헌 목록 작성은 국문 자료, 외국어 자료의 순서로 배치한다.

2) 국문의 경우 가, 나, 다 순으로, 영문 및 외국 자료의 경우는 알파벳순으로 각주에서 사용된 자료만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작성한다.

3) 외국인 이름은 각주와 달리 성, 즉 가족명(family name/last name)을 앞에 쓰고 본 이름을 뒤에 쓰며 그 사이를 콤마로 구분한다.

4) 각주 표기와 달리 이름 뒤에와 논문/책 제목 뒤에는 콤마가 아닌 마침표로 마감해준다. 책의 경우는 제목 뒤의 출판사 이름 등을 묶은 괄호를 풀어준다.

5) 동 필자/저자에 의해 씌어진 논문/저서가 복수일 경우 일곱 개의 아래 하이픈(_______)을 연속으로 그어 동일인임을 밝히되 최근에 쓰인 것부터 먼저 배치하고 출간 연대순으로 배치한다.

 

김상래, “요나의 기도(욘 1:17-2:10)에 묘사된 요나의 성격 이해” 『구약논단』 20/3, 2014.

사무엘레 바키오키, 이국헌 옮김, 『안식일에서 주일로』 서울: 나무그루, 2012.

이종근, 『히브리 법사상』 서울: 삼육대학교출판부, 2004.

Dehn, Ulrich. “Healing and Reconciliation in the Message and Work of Jesus.” Theological Studies 53 (2008/12), 103-113.

Moltmann, Jurgen. Gott in der Schöpfung. München: Chr. Kaiser Verlag, 1985.

Welker, Michael. ed. Theologie und funktionale Systemtheorie. Frankfurt: Suhrkamp, 1985.

 

② 동일한 문헌의 인용표시

 

1) 같은 논문이나 책을 바로 다음에 다시 인용할 경우: Ibid.,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