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신학 리뷰 > 투고규정
투고규정

 

신학리뷰 투고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삼육대학교 신학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신학리뷰 투고원고에 대한 논문작성과 문헌인용방법 및 투고절차에 관한 규정이다.

 

제2조 논문제출

① 투고원고는 신학의 전반적 분야에 관한 연구로서 학술적 독창성이 있어야 하며, 다른 학술지 등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② 투고원고는 일반 한글 혹은 외국어 연구논문 등을 포함한다.

③ 투고자는 매회 논문 발행(4/30, 8/31, 12/31) 2개월 전에 편집위원장에게 원고를 제출한다.

④ 투고원고는 비회원일 경우 신학연구소 입회신청서 및 투고신청서는 출판 조교에게 제출하고, 정해진 형식을 따라 작성된 논문 원본파일 1개는 신학연구소 홈페이지 논문 투고란을 통해 제출한다.

⑤ 원고파일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다음 각 호의 형식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1. 용지종류 및 여백 : 크라운판: W:165.0 E:235.0

                      여백: 좌/우 25mm 위 25 머리말 0 아래 25 꼬리말 10

 2. 글자모양 및 크기 :  11포인트(단 각주는 8포인트)

 3. 줄간격 : 160%

⑥ 투고원고의 분량은 구성요건을 모두 합하여 A4용지 15매(본문{나눔명조} 10p, 각주{나눔고딕} 9p, 줄간격 160%) 이내를 원칙으로 하되 초과시 편집위원회의 권고를 따르도록 한다.

⑦ 모든 논문 원고는 한글 맞춤법에 맞게 기술하여 교정이 필요치 않도록 충분히 검토하며, 원고의 채택여부는 편집위원회에 일임한다. 투고원고가 투고 규정에 현저히 위반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⑧ 투고자의 원고는 심사 통과를 전제로 연 2회에 한하여 게재할 수 있으나 투고자와 원고의 다양성을 살리는 취지하에 연속 2회 게재를 금한다.

⑨ 선정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가 정한다. 심사내용은 필자 이외의 타인에게 누설하지 않는다.

 

제3조 논문작성 방법

① 투고원고의 작성에 있어서는 편집위원회 규정 및 이 지침에 규정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투고원고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한다.

 1. 제목 (한글 및 외국어)

 2. 필자명(한글 및 외국어)

 3. 논문의 목차

 4. 국문초록

 5. 본문: 단위의 표기는 I, II → 1, 2 → 1), 2) → (1), (2) → a), b) → (a), (b)의 순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반드시 그리스 번호 단위 제목 위, 한 행씩을 띄어준다. 

 6. 참고문헌

 7. 영문초록: A4용지 single space 1매 정도 분량으로 제목, 필자명, 소속 및 직책을 표기한다.

 8. 주제어: 색인의 DB를 위하여 논문의 초록 아래 주제어(한글 및 외국어)를 5개 이내로 기재한다.

③ 투고원고의 내용은 원칙적으로 국문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다만 외국인의 원고 기타 논문의 특성상 외국어로 작성되어야 하는 것은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으나 국문으로 된 요약문을 첨부하여야 한다.

④ 제2항 각호의 외국어는 가능한 영어를 사용하되, 독어 또는 불어도 사용할 수 있다.

⑤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책임저자와 공동저자의 구분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4조  문헌인용의 방법

다른 문헌의 내용을 인용하거나 논증의 참고자료를 제시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방식에 의하고, 각주에서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1. 인용되는 내용이 많은 경우에는 별도의 문단으로 인용하고, 본문과 구별되도록 인용문단 위와 아래를 한 줄씩 띄우고 글자크기를 9포인트 그리고 양쪽여백을 40mm로 설정한다.

 2. 인용되는 내용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인용부호(“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3. 인용문의 내용 중 일부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생략부호(…)를 사용하고,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표시([ ])를 하여야 한다.

 4. 인용문의 일부를 강조하고자 할 때에는 국문은 밑줄을 쳐서 표시하고 영문은 이탤릭체를 사용한다.(아울러, 인용문 뒤에 괄호를 치고 “강조는 필자”라고 표기할 것.)

 

제5조 각주의 내용

① 각주에서는 원칙적으로 한글을 사용하여야 하고, 인용되는 문헌이 외국문헌인 경우에도 저자명, 논문제목, 서명 또는 잡지명, 발행지, 출판사 등과 같은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는 한글로 표기한다.

② 인용문헌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각각의 문헌 사이에 세미콜론(;)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③ 문헌을 재인용하는 경우에는 원래의 문헌을 표시한 후 괄호 안에 참조한 문헌을 기재한 후 “재인용”이라고 표시한다.

 

제6조 인용문헌의 표시

① 저서 인용의 경우

이종근, 『히브리 법사상』 (서울: 삼육대학교출판부, 2004), 415-416.

Jurgen Moltmann, Gott in der Schöpfung (München: Chr. Kaiser Verlag, 1985), 80.

 

② 논문 인용인 경우

김상래, “요나의 기도(욘 1:17-2:10)에 묘사된 요나의 성격 이해” 『구약논단』 20/3 (2014), 230-231.

Joel Marcus, “Entering into the Kingly Power of God,” JBL 107/4 (1988): 663-64.

 

③ 편역서 인용의 경우

 

사무엘레 바키오키, 이국헌 옮김, 『안식일에서 주일로』 (서울: 나무그루, 2012), 103.

Michael Welker, ed. Theologie und funktionale Systemtheorie (Frankfurt: Suhrkamp, 1985), 67.

 

④ 학위논문 인용의 경우

박창은, “개신교와 재림교회 경건에 관한 비교 연구” (삼육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5), 68.

 

제7조 참고문헌의 표시

① 참고문헌 작성법

 

1) 참고문헌 목록 작성은 국문 자료, 외국어 자료의 순서로 배치한다.

2) 국문의 경우 가, 나, 다 순으로, 영문 및 외국 자료의 경우는 알파벳순으로 각주에서 사용된 자료만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작성한다.

3) 외국인 이름은 각주와 달리 성, 즉 가족명(family name/last name)을 앞에 쓰고 본 이름을 뒤에 쓰며 그 사이를 콤마로 구분한다.

4) 각주 표기와 달리 이름 뒤에와 논문/책 제목 뒤에는 콤마가 아닌 마침표로 마감해준다. 책의 경우는 제목 뒤의 출판사 이름 등을 묶은 괄호를 풀어준다.

5) 동 필자/저자에 의해 씌어진 논문/저서가 복수일 경우 일곱 개의 아래 하이픈(_______)을 연속으로 그어 동일인임을 밝히되 최근에 쓰인 것부터 먼저 배치하고 출간 연대순으로 배치한다.

 

김상래, “요나의 기도(욘 1:17-2:10)에 묘사된 요나의 성격 이해” 『구약논단』 20/3, 2014.

사무엘레 바키오키, 이국헌 옮김, 『안식일에서 주일로』 서울: 나무그루, 2012.

이종근, 『히브리 법사상』 서울: 삼육대학교출판부, 2004.

Dehn, Ulrich. “Healing and Reconciliation in the Message and Work of Jesus.” Theological Studies 53 (2008/12), 103-113.

Moltmann, Jurgen. Gott in der Schöpfung. München: Chr. Kaiser Verlag, 1985.

Welker, Michael. ed. Theologie und funktionale Systemtheorie. Frankfurt: Suhrkamp, 1985.

 

② 동일한 문헌의 인용표시

 

1) 같은 논문이나 책을 바로 다음에 다시 인용할 경우: Ibid., 210.

2) 동일저자의 논문이나 저서를 각주 한 개 이상 건너 뛰어 다시 인용할 경우: Moltmann, Gott in der Schöpfung(1985), 224.

 

제8조 표 및 그림의 표시

표와 그림은 <표 1>, <그림 1>의 방식으로 일련번호와 제목을 표시하고, 표와 그림의 왼쪽 아랫부분에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제9조 

본문과 각주 속에 인용 처리된 희랍어와 히브리어 단어/문구/문장은 원문 표기를 원칙으로 하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음역하여 표기할 수도 있다.

 

제10조 편집위원회의 결정통보 및 수정원고 제출

① 편집위원회는 투고원고에 대한 심사위원의 평가가 완료된 후 편집회의를 개최하여 투고원고에 대한 게재여부를 결정하고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한다.

② 편집위원회가 투고원고에 대하여 “수정후 게재” 결정을 한 경우 투고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수정원고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1조 투고자격의 제한

① 『신학리뷰』에 게재된 논문은 다른 학술지에 다시 게재할 수 없다.

② 편집위원회는 제1항에 위반한 투고자에 대하여 일정기간 투고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③ 본지에 투고하거나 게재된 원고 가운데 심사과정, 또는 게재 이후에라도 표절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날 경우 이를 취소하고 향후 5년 이내로 본지에 일체의 투고와 원고 게재를 금지한다.

 

-----------------------------------------------------------------------------

◉ 심사규정

 

부칙

이 지침은 2016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 

이 지침은 삼육대학교 신학연구소 학회지인 신학리뷰 투고원고에 대한 심사기준 및 절차에 관한 지침이다.

 

제2조 원고모집의 공고

① 편집위원장은 매회 발행 4개월 전에 각 회원에게 E-mail로 원고를 모집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본 학회 홈페이지에 원고모집에 관한 사항을 게시한다.

② 원고모집을 공고함에 있어서는 투고절차, 논문작성 및 문헌인용방법, 심사기준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고지하여야 한다.

 

제3조 원고접수

① 편집위원장은 원고를 접수하고, 각 투고자에게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접수결과를 통보한다.

② 편집위원장은 투고자의 인적사항, 논문제목, 접수일자, 분량 등을 기재한 접수결과표를 작성하고 투고원고의 현황을 문서화하여 비치한다.

③ 편집위원장은 투고원고가 편집위원회가 정한 투고지침에 현저히 위배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제4조 심사위원의 선정 및 심사원고 송부

① 심사위원은 본위원회에서 선정한다(각 투고 원고에 2인).

② 심사원고에 투고자의 인적사항이 기재되어서는 안 되며, 이미 기재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삭제한다.

③ 편집위원장은 각 투고원고에 대해 2인의 선정된 심사위원에게 심사원고를 송부한다.

 

제5조 투고원고에 대한 심사

① 심사위원은 투고원고를 심사하고 심사평가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송부한다.

② 심사위원은 투고원고를 심사함에 있어서 다음의 사항을 기준으로 한다: 일반연구 논문의 경우에는 구성의 완성도; 주제 연구의 심도; 학문적 독창성; 학문적 기여도를 각 25점으로 배당하여 심사한다.

 

제6조 심사결과의 통보, 이의신청

① 편집위원장은 편집회의 후 즉시 각 투고자에게 결정결과 및 이유 그리고 사후절차를 내용으로 하는 공문을 발송한다.

② 게재 ‘부’ 결정을 받은 투고자는 편집위원장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장은 이의신청에 대해서 수용 또는 기각 여부를 결정한다.

③ 편집위원장이 이의신청에 대해 수용 결정한 때에는 심사위원을 다시 선정하고 심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게재 ‘가’ 또는 ‘부’ 결정을 한다.

 

제7조 최종원고의 제출, 교정 및 편집

① 게재 ‘가’의 결정을 통보받은 투고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최종원고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한다.

② 최종원고에 대한 교정 및 편집에 관한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결정하며, 필요한 때에는 교정쇄를 투고자에게 송부하여 교정을 하게 할 수 있다.

 

-------------------------------------------------------------------------

 

【논문 저자 윤리규정】

 

1. 논문을 연구하여 투고한 저자는 타인의 연구내용을 표절해서는 안된다. 타인의 연구 내용의 결과에 대하여 자신이 반영할 할 때에는 그 연구결과의 출처를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러나 타인의 연구 결과를 자신의 연구 결과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논문의 표절행위이다. 또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출처 없이 제시하는 행위도 논문의 표절행위이다. 

 

2. 논문의 저자는 타인의 연구 성과와 주장을 인용할 경우에는 도서를 비롯한 어떠한 형태이든 그 연구 성과와 주장의 내용을 꼭 밝혀야 한다. 이러한 표기를 통하여 논문의 저자는 타인의 주장과 연구자의 고유한 주장을 분명하게 구분하고 이를 독자들에게 밝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논문의 저자는 논문을 중복으로 게재하면 안된다. 다른 학술지에 투고한 논문이거나 심사중인 논문을 신학연구에 투고하는 경우는 이중투고의 경우로서 논문 저자의 윤리적 규정을 어기는 행위이다.

 

【논문 편집위원 윤리규정】

 

1.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에 관한 결정의 책임을 지며 투고된 논문 저자의 인격과 학문성을 존중해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에 대한 어떠한 사적인 정보나 선입견 없이 오로지 논문의 학문적이고 질적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도록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그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그 연구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논문에 관한 객관적이고 엄정한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편집위원은 논문 투고자의 사적인 정보를 배제하고 심사위원에게 논문 평가를 의뢰해야 한다.

4. 편집위원은 모든 논문의 심사가 끝날 때까지 편집위원회와 심사자 이외에 제3자에게 자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논문 심사자 윤리규정】

 

1. 논문 심사자는 신학연구의 편집위원회가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이 저한 기한과 심사규정을 엄수하여 논문을 성실하게 평가한 후 편집위원회에 심사결과를 통보해 주어야 한다. 만약 논문 심사자가 의뢰받은 논문을 평가하기에 적임자가 아니라는 판단이 들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 그 사실을 전달한다.

2. 논문 심사자는 논문에 대한 평가를 학문적인 공정성과 객관성을 바탕으로 진행해야 한다. 논문에 대한 개인적 신념이 아닌 충분한 학문적 근거로서 논문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심사 대상 논문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 평가하면 안 되고 가능한 자세하게 평가를 임해야 한다.

3. 논문 심사자는 심사 대상에 대한 논문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 논문 심사가 끝나기 전에는 논문을 심사자 외의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다른 사람과 논의를 하거나, 논문이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도 안 된다.

 

윤리규정을 위반한 논문에 대한 제재

 

1. 논문 편집자 혹은 논문 심사자에 있어서 윤리 규정을 위반한 논문이라고 판단될 경우, 혹은 명백한 윤리규정 위반 사례가 드러날 경우에는 해당 논문을 신학연구 윤리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다.     

2. 윤리위원회에서 해당 논문이 명백하게 윤리규정을 위반한 경우로 결정이 날 경우 해당 논문은 심사대상에서 제외가 된다. 윤리위원회에서는 윤리규정의 위반 정도에 따라 해당 논문 저자에게 적절한 제재 조치를 가할 수 있다.

 

윤리위원회의 구성과 권한

 

1. 삼육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리뷰에 투고된 논문 중 윤리규정에 대한 문제가 발생될 경우 연구소장은 윤리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2. 윤리위원회는 회원 5인 이상으로 구성이 되며 위원은 연구소 운영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

3. 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폭넓게 조사한 후 윤리규정을 위반했는지에 대한 여부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판정해야 한다. 윤리규정 위반이 사실로 판정될 경우에는 연구소장에게 적절한 제재 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4.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논문의 저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윤리위원회는 심의 결과를 연구소장에게 보고하고 연구소장은 징계의 내용을 논문의 저자에게 통보하며 이 조치를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알릴 수 있다.

 

 

 

** 기타 안내사항

 

1. 완성된 논문과 입회원서는 이메일로 전송하면 됩니다. (삼육대학교 신학연구소 편집부)

 

2. 투고자는 회원 자격을 갖추어야 하므로 입회원서를 작성하시고, 연회비(1만원)를 납부해야 합니다.

 

      아래의 계좌번호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071-440961-08-001 (삼육대학교 신학연구소)

 

3. 논문투고 및 출간일정 

   12월 31일 원고 마감, 2월 28일 논문집 발행

   4월 30일 원고 마감, 6월 30일 논문집 발행

   8월 31일 원고 마감, 10월 31일 논문집 발행   

 

4. 기타 문의사항은 총무 김봉근(010-9192-3679), 조교 문민영(010-6377-4651)에게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